티스토리 뷰

주식

주식투자에서 피해야 할 7가지 실수

-김선생님 2017. 11. 16. 13:56
반응형
주식투자에서 피해야 할 7가지 실수

 


 

다음의 내용은 모닝스타 성공투자 5원칙에서 나오는 내용을 발췌 정리한 것이다. 주식투자방법을 공부하는 중이거나 관심을 갖는 분이라면 팻 도시의 '모닝스타 성공투자 5원칙'을 1독하기를 권한다.

 


 

투자는 여러 가지 면에서 테니스와 비슷하다. 테니스를 칠 때 날카로운 서브와 훌륭한 백핸드는 많은 점수를 내게 해준다. 그러나 더블 폴트나 부득이한 실수를 연속적으로 저지르면, 서브나 백핸드의 좋은 기량에서 오는 이점은 금세 사라질 수 있다. 결국 5세트가 끝나면 실수를 가장 적게 한 사람이 승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 상대편이 공을 어떤 식으로 보내든 그 공을 받아쳐 네트 너머로 넘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1. 홈런을 노린다

 

모 아니면 도 같은 위험이 높은 주식으로 포트폴리오를 잔뜩 채워가는 것, 다시 말해 담장을 넘기는 홈런만을 노리며 방망이를 휘두르는 것은 재앙을 불러오는 확실한 지름길이다. 무엇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투자 수학적 속성을 살펴보면 큰 손실은 메우기가 대단히 어려운 과제임을 알 수 있다. 50%떨어진 주식은 2배 올라야만 손실을 만회할 수 있다.

 

2. 이번엔 다를 것이라고 믿는다  

 

월가에서 가장 큰 대가를 치르게 하는 말은 '이번에는 다를 것이다.'이다. 역사는 되풀이되고 거품은 터진다. 그리고 시장의 역사를 모르는 것은 커다란 핸디캡으로 작용한다. 미래를 이해하려면 과거를 공부해야 한다.

 

3. 제품과 사랑에 빠진다

기업을 평가할 때, 위대한 제품과 혁신적인 기술도 중요하지만, 이것들이 기업 그 자체만큼 중요한 사항은 아니다. 주식을 알아볼 때는 자신에게 이런 질문을 던져야 한다. "이것이 매력적인 회사인가? 나라면 회사 전체를 구입할 것인가?" NO라는 대답이 나온다면 주식을 사지 말아야 한다.

 

4. 시장이 침체일 때 공포에 빠진다

 

주식투자는 수다쟁이들이 조언을 늘어놓을 때가 아니라 아무도 그 주식을 사고 싶어하지 않을 때 더 매력적이다. 해외시장에서 싸게 나온 주식을 체계적으로 알아본 최초의 투자자 중 하나인 좀 템플턴 경의 말에 따르면 "비관주의가 팽배했을 때가 최적의 매수 시기이다."

 

5. 시장 타이밍을 발견코자 노력한다

 

시장 타이밍 정보를 제공해주는 잡지를 구독하기 전에 세 가지 문제를 짚고 넘어가겠다.

1. 보고서의 결과들은 각 해를 불연속적인 기간으로 발아보면서 시장타이밍의 효과를 과장하고 있다.

2.주식시장의 수익이 상당히 왜곡되어 있다. 다시 말해 특정 연도의 수익(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은 그 해 며칠동안의 금액을 측정해서 얻어진 것에 불과하다. 이것은 장기간 동안 부를 축적하려는 투자자에게는 시장에 머무르지 '않는' 위험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3.지난 20년 동안 모닝스타가 추적한 수천 개의 펀드 중 일관된 시장 타이밍을 제공해준 것은 하나도 없었다. 물론 몇몇 펀드는 때로는 상당한 기회를 제공해주었다. 하지만 계량모델에서 나온 신호를 근거로 시장을 빈번하게 들락날락했을 때 뛰어난 실적은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6. 가치 평가를 무시한다

 

방금 주당 30배의 주당 순이익으로 매수했는데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기업에 50배의 주당순이익을 지불할 사람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확신은 금물이다. 물론 당신은 인터넷 버블이 있는 동안 CMGI나 야후로 떼돈을 벌었을지도 모른다. 적기에 빠져 나왔다면 말이다. 그럴 수 있을 것이라 정직하게 말할 수 있는가?

주식을 산 다음 놓아두는 유일한 이유는 파는 것보다는 더 가치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7. 주당 순이익에 지나치게 의존한다

 

하루를 마감한 뒤 중요한 것은 이익이 아니라 현금흐름이다. 여러 이유에서, 회계장부에 나타난 주당순이익은 기업의 경영진이 원하는 바를 나타내는 것에 불과할 수도 있다. 하지만 현금흐름은 장난치기가 훨씬 힘들다. 현금흐름표는 기업의 건전성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많이 드러내줄 수 있다. 또한 이익 대비 현금흐름 운용의 추이를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여러 가지 사건을 사전에 짐작할 수 있다. 수익 증가에도 불구하고 흐름이 정체되어 있거나 줄어든다면, 내부의 무언가가 곪았다는 증거다.

 

▶관련글 보기

2017/11/22 - [주식] - PER,PBR,ROE 세 지표간의 관계

2017/11/21 - [주식] - 다큐 '워렌 버핏이 된다는 것'을 보다

2017/11/20 - [주식] - 5분 안에 적정 주가 구하는 법

2017/11/20 - [주식] - 주식의 가치를 계산하는 법

2017/11/20 - [주식] - 주식의 가치를 계산하는 법

2017/11/16 - [주식] - 총유동부채와 유동비율로 좋은 회사를 고르는 방법

2017/11/20 - [서평] - 은희경 작가의 새의 선물을 읽고.

2017/11/15 - [주식] - 책 현명한 초보투자자에서 말하는 투자자의 다섯단계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