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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경제적 해자를 구축하는 방법

 


 주식투자를 위해 기업분석을 하면서 가장 놓지 말아야 할 질문은 왜? 이다. 왜 경쟁사들은 이 회사의 고객을 빼앗지 못하는 것일까? 왜 경쟁사는 비슷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더 낮은 가격을 매기지 못하는 것일까? 왜 고객은 연례적 가격 인상을 수용하는 것일까? 이른바 경제적 해자를 구축한 기업에는 다섯가지 특성이 있다고 본다. 위의 내용은 팻도시의 모닝스타 성공투자 5원칙 '경제적 해자' 파트를 발췌 정리한 것이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1독을 권한다.

1.우수한 기술이나 품질을 통해 '실질적인 제품 차별화' 창출

기업이 가장 기본적으로 '경제적 해자'를 구축하는 방법이다. 소비자는 기술적으로 우위를 가진 제품을 선호한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것이 있는 것이 있다. 기술적 우위는 따라잡히기 쉽다는 사실이다. 경쟁사들이 더 좋은 기술을 개발해서 따라잡으려 안간힘을 쓰기 때문이다. 기능 추가나 제품 개선만으로는 지속적으로 경쟁사를 앞서기 힘들다. 여기에 덧붙여 지속적인 혁신은 거대한 연구개발비로 막대한 적자를 발생시켜 회사를 집어삼키기도 한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가 현재는 기술적 우위와 거대한 자금력으로 반도체 업계를 선도하고 있지만 미래에도 이 이익이 꾸준히 계속되리라는 확신은 섣불리 가져서는 안된다. 그것이 사실은 삼성전자가 또다시 치킨 게임을 시작하려는 이유이기도 하다. 다른 업계들을 모조리 쓰러뜨리고 실질적 의미의 반도체 생산 독점 기업으로 거듭나려는 것이다.

정리해보자. 비록 기업이 기술곡선에서 한 단계 앞섬으로써 엄청난 초과이익을 거둘 수 있을지라도 이런 이익은 일반적으로 단명하기 마련이다. 업계 내부 상황에 정통하지 못해 그 회사의 제품이 언제 더 나은 경쟁 제품에 따라잡힐지 알 수 없다면, 경쟁우위를 지속하기 위해 혁신에만 의존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주의의 눈길을 거두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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